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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수업이란 학생의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공하는 개별화의 원리를 따르며,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하도록 하는 사회성의 원리를 따른다. 자기 조절 학습과 협동학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기조절학습(자기주도적학습)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의 계획 하에 자신의 과제를 수행하고 평가하는 등 학습에서 학생 스스로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

1. 자기조절학습의 전략

첫째, 메타인지적 전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는 방법이다 학습자는 비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지식들을 기반으로 자기 능력을 인식하고 필요한 학습과 학습에 대한 계획 등을 실행한다

둘째, 동기적 전략은 자기 효능감을 중심으로 이를 높이기 위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전략이다.

셋째, 행동적 전략은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환경을 스스로 구성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이를 통해 자기를 강화, 통제하는 전략이다.

2. 자기조절학습의 특징

자기조절학습에서 학습자는 목표 설정부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계획, 전략과 활동을 선택하고 스스로 조절한다. 이러한 학습의 특징은 먼저, 학습자 개인이 중요시된다. 이유는 지식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내면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둘째, 교사나 친구 등의 사람들은 학습자의 조력자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교사가 임의로 학습자를 택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가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학습을 조절한다는 것이다

 

협동학습의 특징

첫째,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둘째,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역할을 분담하게 되므로 개인의 책무성이 강조된다. 개개인이 책무를 지니므로 능력이 뛰어난 일부 학생에게 지도력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집단을 이질적으로 구성하며 개인의 개별적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의 점수뿐만 아니라 집단의 점수도 반영한다.

넷째,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집단의 학습목표를 최대한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협동학습이므로 교사가 학습활동을 관찰하고 개입해야 한다

다섯째,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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