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안에는 많은 이론이 있다. 학자마다 다른 입장과 교육론을 가졌기 때문이다. 교육철학의 기능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보고 교육철학의 주된 이론인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진보주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교육철학의 기능 4가지를 설명하시오.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통합적 기능)
1) 분석적 기능: 언어의 의미와 거기에 함의된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하거나 각종가치판단기준을 밝히는 행위
2) 종합적기능: 하나의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서 파악하고 여러 부분과 차원을 종합하여 이해하려는 행위
3) 평가적 기능: 어떤 실천, 이론 주장, 원리 등이 주어진 기준에 비추어 가치판단을 하는 행위
4) 사변적 기능: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의견, 가설, 원리 등의 대안을 제시하는 행위
2. 관념론의 철학적 입장과 교육관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철학적 입장: 우주의 궁극적인 실재는 절대정신이며 이는 영적이고 정신적인 것
2) 관념론의 교육관
①교육의 본질: 학습자가 절대정신을 완전히 인식할 수 있게 한다
②교육목적: 인격완성에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는 인격교육, 도덕교육, 정신교육을 강조한다.
③교육내용: 인간정신을 도야시키는 자유교양교육을 중시하게 된다
④교육방법L 내적자각과 지관 및 통찰이 주된 방법, 학습자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자발적 활동 강조
⑤교과: 절대적 진리를 담고 있는 지식으로 구성되 있으므로 논리적, 체계적, 위계적이여야 함
3. 실재론의 철학적 입장과 교육관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철학적입장: 우주의 궁극적인 실재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에 있다.
2) 실재론의 교육관
①교육목적: 사물에 대한 감각능력을 기르고 사물에 내재하는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지적능력 성숙
②교육내용: 객관적 사실과 과학적 지식을 중시
③교육방법: 과학적 방법(관찰과 실험)을 중시
④교과: 사물을 지배하는 법칙을 밝혀 놓은 것, 교과의 독립성이 유지되어야 함
4. 실용주의의 철학적 입장과 교육관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철학적 입장: 경험과 변화만을 유일한 실재로 보고 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을 가치의 기준(도구주의)으로 삼는 사상
2) 교육관
①교육목적: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
②교육내용: 전 분야에 걸친 폭넓은 경험
③교육방법: 학습자들의 흥미와 욕구중시, 실험과 행동에 의한 학습중시
5. 진보주의의 배경과 교육관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대두배경: 19세기 말 신교육운동의 확산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변화와 발전에 대한 믿음이 발생하기 시작
-철학적 배경: 실용주의철학, 자연주의 교육철학
①교육의 본질: 진리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 교육은 미래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의 생활 그 자체를 의미있게 만들어 가는 것
②교육목적: 경험의 계속적인 성장
③교육내용: 생활에 필요한 작업과 유희, 지리와 역사, 수합과 자연과학 등
④교육방법: 경험에 의한 학습, 생활, 흥미, 문제해결중심, 협동학습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조절학습(자기주도적학습)과 협동학습 (0) | 2021.10.13 |
---|---|
교육철학 이론 간단 정리2 (0) | 2021.10.05 |
공교육의 대두배경과 공교육의 이념 (0) | 2021.09.27 |
교육학 정리) 존듀이 교육론, 프레네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차이점 (0) | 2021.09.25 |
헤르바르트의 교수 4단계,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의 원리 (0) | 2021.09.04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