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은 학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만큼 교육철학 안에는 많은 이론이 있다. 저번 글에 이어서 교육철학이론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교육철학이론
1. 항존주의의 배경과 교육관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대두배경: 20세기 초 진보주의 교유군동이 호응받는 가운데 보수주의자들이 진보주의의 급진성과 과격성을 비난하면서 항존주의를 제안함
-철학적배경: 고전적실재론, 신토마스주의(기독교적실재론)
①교육목적: 영원불변의 진리를 습득함으로써 이성계발
②교육내용: 기본적교과, 7자유과, 위대한 고전
2. 본질주의의 배경과 교육관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대두배경: 세계대공황으로 야기된 미국문제의 책임이 진보주의 교육에 있다고 봄, 본질주의 사상가들에 의해 제기됨
①교육목적: 현실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것
②교육내용: 문화유산의 본질을 익히기 위한 기초학습의 철저한 훈련
③교육방법: 가치있는 내용에 흥미를 갖게 한다, 엄격한 훈련을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흥미를 길러준다. 교수에게 주도권이 있다
3. 재건주의의 배경과 교육관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대두배경: 위기에 처한 인류문화를 교육을 통해 재건하자는 교육사상
①교육목적: 사회적 자아실현
②교육내용: 인간의 경험, 문화유산, 사회과학 중시
③교육방법: 참여와 경험에 의한 학습, 집단활동을 통한 학습
4. 고전적 인식론에서 인식의 대상, 인식의 원천 그리고 진리의 조건에 대해 3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인식의 대상: 우리가 세계와 사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본질적 혹은 궁극적으로 무엇인가에 관한 것으로 관련이론으로는 실재론과 관념론이 있다. 실재론에서는 대상이 인간의 지각작용과는 무관하게 존재한다고 본다. 관념론에서는 실재는 실지로 존재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이름을 붙인 것에 불과하다고 본다
2) 인식의 원천: 어떤 방법을 통해 획득한 지식이 확실한가에 관한 것으로 합리론과 경험론이 있다. 합리론자는 인식의 원천을 ‘이성’으로 경험론자는 ‘경험’으로 보았다.
3) 진리의 조건: 어떤 주자이나 명제가 진리이기 위한 조건으로 대응설, 정합설, 실용설이있다
-대응설: 어떤 신념이나 판단이 실재와 일치하면 진리이다
-정합설: 어떤 신념이나 판단이 하나의 체제속에서 다른 신념이나 판단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 질리이다
-실용설: 어떤 신념이나 판단이 가져다주는 결과가 소기의 목적하는 바를 만족시키면 진리이다
5. 분석적 인식론에서 제시한 지식의 유형을 3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명제적 지식
①사실적지식(경험적지식): 문장의 진위여부가 경험적증거나 관찰에 의해 드러남
②논리적지식:(개념적지식):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의미상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식
③규범적지식(가치적지식): 가치판단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으로서 그 기준은 사회, 시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2) 방법적지식: 일종의 능력, 즉 무엇을 하는 기술이나 방법을 아는 것
6. 고전적 실증주의의 특징 4가지를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인식의 객관주의: 인식은 관찰하거나 경험하는 개인간의 차이가 없이 공통된 기반 위에 바탕을 두고 출발하므로 초자연적 현상은 과학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2) 보편적 경험주의: 실증주의는 경험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 현상, 즉 감각적 경험만이 참되 지식의 유일한 원천이라고 주장하며 객관적으로 확인될 수 있는 증거를 통해 보편적인 법칙을 찾고자 한다
3) 과학적방법: 실증주의는 인간과 사회현상을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이 있다고 보고 자연현상의 연구에 사용하는 과학적방법을 사회현상의 연구에 적용하고자 한다
4) 사회실체설: 실증주의는 유기체적 세계관에 근거하여 개인으로 구서오디는 사회가 개인의 단순한 합을 넘어서는 속성이 있다고보고 거시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7. 분석철학의 특징과 한계점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특징
분석철학은 언어와 개념에 사물의 본질이 들어 있다고 보고 그 언어와 개념의 의미를 명료하게 분석함으로써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한다.
2) 한계점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의 분석만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철학의 실천적 성격을 퇴색시켰다. 바람직한 세계관이나 윤리관 확립에는 도움이 되지 못했다.
8. 현상학의 의미와 기본입장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 의미
현상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의 철학
세상에 존재하는 그대로의 사물들을 본체라 하고 그런 사물들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현상이라고 함
2) 기본입장
-이원적세계관 부정
-인간 의식의 지향성: 인간의 의식은 능동성을 지니고 있어 자신이 지니고 있는 개념과 이미지를 결합시켜 대상을 파악한다
-현상: 인간의 의식작용에 의해 구성되어 나타나게 된 것
-앎의 과정: 앎이란 인간이 외부의 대상을 의식작용을 통해 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짐
-생활세계 강조: 인간이 대상에 대해 부여하게 되는 의미는 그들이 살아가는 구체적인 생활세계 속에서 획득하게 된다
3) 교육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관의 변화: 교육내용이 객관적이고 보편적이라는 전통적 교육과정관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이 요구됨
-교육방법의 변화: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주관을 중요시해야함
-현장학습 및 체험학습 중시: 구체적인 생할환경 속에서의 학습이 요구됨
-영향: 해석학, 실존주의, 인간주의에 영향미침
2021.09.28 - [교육학] - 교육철학 이론 간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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