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교육의 대두배경과 공교육의 이념 5가지를 설명하시오.
공교육제도는 종교로부터 국가로의 교육의 주도권 전환과 소수의 특권계습을 위한 교육으로부터 국민대중을 위한 교육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16세기 종교개혁에서의 의무교육제도 주장, 18세기 계몽주의의 평등사상, 산업혁명으로 인한 노동력의 필요 등이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서양의 근대 학교제도의 등장배경은 18, 19세기 근대적 국민국가의 출현과 계몽사상 이후 시민계층의 권리의식 증진에 의해서이다 또한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노동생산성 증진을 위한 대규모 교육의 필요성 대두 또한 학교제도의 등장배경이 되었다.
-보편성: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 또한 교육은 일반교육이며 보통교육이라는 점에서 보편적이다.
-평등성: 교육의 수혜기회는 균등하게 배분되어야 한다.
-의무성: 의무교육은 일정기간의 교육을 모든 국민에게 의무로 부과하는 것
-무상성: 국민의 권리로서 누구나 누려야 할 일정기간의 보통교육에 대한 비용은 국민의 세금으로 부담해야 한다
-전문성: 중립적인 입장에서 아동의 지적, 정서적 발달을 꾀하기 위해 교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식견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이론 간단 정리2 (0) | 2021.10.05 |
---|---|
교육철학 이론 간단 정리 (0) | 2021.09.28 |
교육학 정리) 존듀이 교육론, 프레네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차이점 (0) | 2021.09.25 |
헤르바르트의 교수 4단계,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의 원리 (0) | 2021.09.04 |
임용고시 준비) 서양교육사 정리 (0) | 2021.09.02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