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존듀이 교육론의 기본원리 6가지를 설명하시오.
1) 경험의 원리: 인간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 환경과 접촐을 하고(감각적요소) 그 과정에서 반성적사고(관념적요소)를 하게 된다. 반성적 사고를 통해 지식을 획득하고 이는 기존의 경험과 결합해 새로운 사고를 만들어 낸다
2) 지성의 원리: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숙고하는 능력
3) 성장의 원리: 아동의 미성숙과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어린이의 내부로부터 성장 하려는 힘의 발로를 억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
미성숙은 아동의 성장가능성, 가소성은 환경의 변화에 맞게 자연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4) 흥미의 원리: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 짓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람과 재료, 행위와 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없애준다. 이를 통해 자아가 경험 속에서 대상에 대해 몰입하도록 만들어 준다
5) 도야의 원리: 처음에 주어진 미완결 상태와 장차 이루고자하는 완성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적 차이와 장애는 계속적인 주의와 인내를 요구한다. 이러한 계속적인 주의가 생기는 것이 도야이다
6) 탐구의 원리: 문제상황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거기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
2. 듀이에게 영향을 준 철학을 4가지 말하시오.
칸트, 헤겔의 철학/ 다윈의 진화론/ 콩트의 실증주의/ 퍼스, 제임스의 실용주의
1) 일원론적 세계관: 진리는 인간의 경험을 통해 획득됨
2) 인간관: 인간의 3요소
-충동: 인간은 신체적 욕구와 본능적 충동을 가진 생물학적 존재
-습관: 충동, 욕구 충족행동을 할 때 습관형성
-지성(본능적으로 타고남): 끊임없는 반성적 사고의 과정이며 충동과 불일치를 조정하고 새로운 적응을 가능하게 만드는 힘이다. 지성은 인간의 충동이나 욕망을 목적 있는 활동으로 전환시킨다.
3) 기능적 진리관(상대적 진리관)
-진리의 실제적 유용성 강조: 실제 생활에서 유용해야만 진리이다
-진리의 변화가능성: 경험이 변하면 진리도 변함
-진리란 과학적으로 검증된 지식이어야 함
4) 실험주의
-과학정신 강조: 변화하는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과학정신 필요
-실험주의: 이론은 잠정적인 가설에 불과, 실험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변화하는 세계이해
-지식은 잠정적인 가설
3. 프레네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 프레네 교육이 ‘공교육 안에서의 대안적인 교육’으로 출발하였으나 발도르프학교는 기존의 학교체제 밖에 있는 별도의 사립학교 형태로 설립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2) 프레네 교육은 별도의 학교를 세우기보다는 뜻있는 교사들이 기존의 공립학교를 프레네 방식으로 바꾸거나 자기가 맡고 있는 학급에서 프레네 방식을 실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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