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에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교육의 차이점을 정리했다. 또한 서당교육이 오늘날의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이황과 이이의 철학적 관점의 차이를 알아보자.
1.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교육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목적, 내용, 방법, 과거제도 측면에서...)
고려
1) 교육목적: 유능한 관리 양성
2) 교육내용: 5경3사 중시
3) 강조점: 학생들은 유학을 오로지 문장 공부의 수단으로 이해했다.
4) 과거제도: 교육은 곧 출세를 위한 수단이 되었으며, 과거가 문예중심으로 흘러 학문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문예의 형식과 기법을 익히는데 치중
조선
1) 교육목적: 지행일치의 실행 즉 수양을 통한 도덕적 실천에 목적을 두었다.
2) 교육내용: 4서 , 5경3사
3) 강조점: 일상생활의 윤리실천을 수기의 한 방법으로 본 주자의 입장을 본받아 주자가례, 소학 등을 본받아 유교의 예속을 널리 펴고자 했다
4) 방법: 성현들의 행실을 모방하는 것
5) 과거제도: 유교의 경전에 대한 이해와 문예적 재능으로 대표되는 개인의 능력 선발 기준이 됨 진시과보다 생원과가 중시됨에 따라 조선시대 문관 중심의 관료제도와 숭문적 사회풍토를 유지하는 기초가 됨
2. 서당교육이 오늘날의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3가지 말해 보시오.
1)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 소규모로 운영되고 설립이 자유로우며 입퇴학이 자유롭다
2) 전인교육: 단순한 지식의 전수에 머무르지 않고 학문의 도를 훈장이 직접 가르치는 전인교육을 행하였다
3) 개별화와 무학년제: 학생의 능력에 맞게 학업 속도에 차이를 둔 개별화교육, 무학년제
4) 교육기회 확대: 서당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교육기회가 확대, 유교적 지식 확산으로 기존의 사회문화 질서가 확보․유지, 서민의 사회적 의식을 높여 사회변동을 가속화하는데 기여
3. 이황과 이이의 철학적 관점의 차이를 3가지 말하시오.
1) 이황
①이기이원론: 인간과 만물의 근본은 이와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둘은 분명하게 구분됨
②주리론: 이가 기에 선행하며 이가 기의 우위에 있음
③지행호진설: 지와 행은 수레의 두 바퀴와도 같은 것으로 구분이 되지만 같이 나아가야 함
2) 이이
①이기일원적이원론: 이와 기를 양면적인 것으로 보아 분석하면 둘이지만 관계의 측면에서 보면 하나에 불과하다
②이기조화론: 이와 기는 상호 이해와 보완, 융합의 관계
③주기론: 이와 기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기가 발현될 때 이가 기에 탄다고 주장
④무실본위의 실학사상을 주장했다.
4. 신유학(성리학)이 전통 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쓰시오.
1) 공통점: 개인의 학문적 완성은 개인적 수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즉, 가정, 사회, 국가적 윤리를 포괄하는 것이다.
2) 차이점: 성리학은 전통 유학에서 내세우는 도덕적 실천을 목표로 하되 이기론이라는 우주론을 도입하여 이의 근거를 밝히고자 했다.
2021.08.31 - [교육학] - 임용고시 준비) 피터스(Peters)의 교육 준거, 인성교육의 원리
2021.08.23 - [교육학] - 임용고시 준비 꿀팁) 교육학 논술 쓸 때 활용 가능한 정의 정리 1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존듀이 교육론, 프레네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차이점 (0) | 2021.09.25 |
---|---|
헤르바르트의 교수 4단계,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의 원리 (0) | 2021.09.04 |
임용고시 준비) 서양교육사 정리 (0) | 2021.09.02 |
임용고시 준비) 피터스(Peters)의 교육 준거, 인성교육의 원리 (0) | 2021.08.31 |
임용 준비) 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 (0) | 2021.08.29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