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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학생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시켰다. 절대적인 지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언제든 변화할 수 있기에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입장과 영향을 알아보고 그 한계도 살펴보도록 하자.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입장

1) 학생관의 전환

학생은 단순히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수동식 존재가 아니라 그것을 재해석하고 재창조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기초하는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기호, 행동양식 등에 깊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그들이 지닌 비판적 능력과 창의성을 충분히 계발 할 수 있게 한다.

2) 지식관의 전환

어떤 지식 또는 신념체계는 완전하며 보편타당한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역사적 상황 속에서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재구성되어 가는 것임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역사적 산물로서의 지식과 신념체제가 어떤 동기, 관심, 가정, 전제하에 형성된 것이며 어떤 한계를 갖고 있는가를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그들이 배운 지식이나 신념 체제를 당연히 옳은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다른 대안적인 지식과 신념체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며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3) 교육내용의 전환

학습내용 및 경험의 선택에 대한 학생들의 자유가 최대한 허용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자극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학습자료로서의 열린 교과서가 요구된다

4) 교육방법의 전환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와 토론, 협동, 자율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탐구의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

협력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이를 인정하는 자세와 태도를 배울 수 있다.

 

5) 교육체제의 전환

근대의 계몽주의와 함께 발달한 공교육체제는 합리적 이성에 기초한 보편적 지식 전달에 의존하는 제도이다. 기존의 공교육체제의 경직성과 획일성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운영방식을 모색하고 대안적 교육 모델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열린교육, 대안교육, 홈스쿨 등)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영향

1) 인간의 특성과 경험은 조화롭게 발달되어야 한다고 보고 전인교육을 중시한다.

2) 지식이나 신념이 사회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상대적인 것이므로 어떤 동기, 관심, 가정, 전제하에 형성된 것이며 어떤 한계를 갖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3) 개인이 지닌 가치에 따라 지식을 구성해 간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을 중시한다

4) 인간이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기 때문에 공동체에 관심을 둔다.

5)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한 교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교육이 전 생애적으로 이루어질 것을 강조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점

1)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사용하는 개념과 언어들이 난해하고 추상적이다. 결국 포스트모더니즘도 지식의 이름으로 우리의 주체를 배제, 소외, 억압하지는 않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2) 개별성, 다양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세상에서 통용되는 보편적 특성 자체를 부정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 , 모든 현상이 별개로 존재한다고만 생각할 위험이 있다.

3) 포스트모더니즘이 이성의 파기를 강조하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진정한 이성의 추구와 회복이다. 다양성을 포용하고 타인을 끌어안아 상호교류할 수 있는 것도 이성이므로 이를 버릴 수 없다.

4)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정부주의로 흐를 수 있다. 개별성, 다양성을 강조하면서 사회, 종교, 국가와 같은 실체를 모두 무시하면 자기를 보호하는 제도적 장치도 거부하는 일이 된다.

5) 포스트모더니즘은 이해와 인식의 상대주의를 취하지만 모든 이해와 인식이 상대적인 것은 아니다. 인간은 이성적인 인지작용을 통해 보편적 판단과 행동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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