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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스(Peters)의 교육 준거인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를 알아보고, 인성교육의 5가지 원리와 대안을 학교, 가정, 사회 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피터스(Peters)의 교육의 준거 3가지를 설명해 보시오

-교육: 모종의 가치 있는 것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전달되고 있거나 전달된 상태

   1) 규범적 준거: 목적, 교육의 개념 속에 붙박여 있는 내재적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 교육은 외재적으로 규정되어서는 안 된다

   2) 인지적 준거: 내용, 교육은 지식, 이해, 모종의 인지적 안목을 포함해야 한다. 교육은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교육’이어야 하며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전문화된 훈련이어서는 안 된다

   3) 과정적 준거: 방법, 학습자에게 최소한의 의식과 자발성이 있게 가르치는 것

 

2. 인성교육의 원리 5가지를 말해보시오.

   -통합성의 원리: 학교 교육이 교과교육, 생활지도, 특별활동 등의 전 영역을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관계성의 원리: 인성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신뢰의 대상이 되어 도덕적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자율성의 원리: 학생 스스로 문제에 대해 결정과 실천을 해 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체험의 원리: 학생이 직접 체험을 통해 내면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지속성의 원리: 학년 간 또는 학교급 간에 인성교육이 지속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

 

 

3. 인성교육의 대안을 학교, 가정, 사회 차원에서 논술하시오

   1) 가정: 가정은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교사라고 할 수 있다

     ①웃어른을 공경하고 예절생활을 부모가 생활화한다..

     ②가족 대화시간을 갖고 충분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③되도록 비판을 삼가고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유지한다

     ④지나친 간섭을 삼가고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게 한다.

     ⑤공부만 강요하기보다는 생인의 소질 계발에 주력한다.

     ⑥질책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해준다

   2) 학교

     ①전 교과를 통하여 인성교육을 한다.

     ②자기 존중감을 신장시킨다.

     ③개인차를 인정하고 개인의 소질 계발에 중점을 둔다.

     ④상담시간을 정하여 학생의 고충을 덜어주는 상담을 한다.

     ⑤창의적 체험활동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특기와 적성을 살리도록 한다.

     ⑥협동학습을 통하여 협동심을 배양하고 다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한다.

     ⑦봉사활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⑧수련활동과 체험학습을 권장하여 다양한 체험을 하도록 한다.

     ⑨가정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학교와 가정의 연계교육을 한다.

   3) 사회

     ①지역사회 자원인사와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명예교사로 활용한다.

     ②지역사회의 경로당, 고아원 등을 방문하고 봉사하며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체험학습을 한다.

     ③TV나 언론매체가 학생들의 바른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매스컴에 대한 감시활동을 통하여 유익한 프로그램이 제작되도록 언론매체에 요구한다.

 

2021.08.23 - [교육학] - 임용고시 준비 꿀팁) 교육학 논술 쓸 때 활용 가능한 정의 정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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